곰돌푸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나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어디가 투기지역으로 묶였다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이 되었다 등의 말을 들으면 자주 바뀌는 것 같아 늘 혼란스럽죠. 

글을 쓰는 현시점의 위 3가지의 지정현황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정현황

표에 보시면 괄호안에 지정된 날짜가 표기되어 있는데 꾸준히 지정 및 해제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광명은 18.8.28에 투기과열지구로 지정이 되었네요. 오메.. 

부산진, 남, 연제, 기장(일광면)은 지정해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확인 방법

 

투기지역 

기획재정부에서 지정하는 지역입니다.

기획재정부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법령 -> 공시/공고/지침을 클릭합니다.

 

공고를 클릭하시고 검색란에 지정지역 이라고 입력합니다. (참고로 투기지역을 주택지정지역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검색결과에서 부동산에 대한 지정지역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2017.08.03에 올라온 공고가 마지막인데 최신 공고는 올라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런 자료는 확실하게 공고를 해주어야 할 것 같은데 누락이 되어 있어서 아쉽네요.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하는 지역입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정책자료 ->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를 클릭합니다.

 

검색란에 투기과열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날짜에 따라 투기과열지구가 지정/해제 되는 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도 마찬가지로 조정대상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현황 및 확인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표준지공시지가란? 대한민국의 건설교통부장관이 전국의 토지(약 2,750만 필지)중 지가대표성 등이 있는 토지 약50만 필지(표준지)를 선정·조사하여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

simsi6.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