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푸우❤️

목차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데이터베이스

    한국 역사의 주요 자료를 제공하는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데이터베이스 는 한국사 주요자료를 이용자가 쉽게 찾고 본문까지 열람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잘 정제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의 전 시기의 자료를 원래 질서와 이용자의 편의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제작되어있고 본문 텍스트, 지도, 사진 연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가 있습니다.

     

    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역사

    1997년부터 시작된 서비스이며 현재까지 꾸준히 한국사의 기초자료를 제공해왔습니다.

    시대별 자료 미리보기

    한국사의 기초 자료로서 한국 고대사 연구의 기본 자료인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비롯하여 금석문 자료, 목간 자료 등이 제공되고 있고

     

     

    고려 시대 연구를 위해 고려사, 고려사절요가 제공되고 있으며

     

     

    조선 시대 자료로는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비변사등록 등 대량의 기초 자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가 유일하게 소장하고 있는 주한일본공사관 기록도 방대한 원자료가 국역문과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된 일제 강점기의 사법 관계 자료, 즉 항일 운동 관련 문서가 데이터베이스로 제작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한국 근대사 연구의 기본이 되는 신문과 잡지 자료, 국사편찬위원회가 수십년에 걸쳐 책자 형태로 간행한 주요 자료집, 한국사료총서, 한민족독립운동사자료집,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 등의 주요 자료집, 일제감시대상인물카드, 직원록 자료, 근현대인물자료 등의 정보도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db.history.go.k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